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상세소개
위로 가기마애여래좌상은 대승사로부터 약 2km 떨어진 지점으로, 윤필암 못 가서 왼쪽으로 묘적암 가는 길이 나 있는데 중간지점쯤 바위에 새겨진 것이다. 조각 기법은 양각과 음각으로 새겨서 조성된 것으로 위쪽과 아래쪽에 균열이 생겼으나, 보존상태는 양호하며 마애불의 크기는 높이 약 6m, 어깨 너비 약 2.2m, 무릎 너비 3.1m이며, 연화대좌(蓮華臺坐)의 높이는 1.3m, 너비는 3.7m로 화강석의 자연석벽을 이용하여 음각된 이중연화좌(二重蓮華座) 위에 신광(身光)과 두광(頭光)을 역시 음각하였으며, 머리 위로는 모서리가 깨어진 평편한 판석이 앞으로 밀려나와 있는 것으로 보아 천개(天蓋) 형식의 판석을 별석(別石)으로 마련했던 것으로 추정된다.
머리는 소발(素髮)에 육계는 평편하게 솟아 있으며, 그 양편에 뿔처럼 화문(花紋)을 돋을새김으로 나타낸 것이 특이하다. 두 귀는 아래로 처지면서 반전되었고, 얼굴은 정면관(正面觀) 위주로 약화형식이 뚜렷하다. 통견(通肩)에 군의(裙衣) 매듭띠가 가슴 앞으로 보이는데 끝을 길게 늘어뜨리고 있다. 음각선만으로 처리된 옷 주름은 듬성듬성하며 거친 편이다. 보통 목에는 삼도(三道)가 새겨져 있는데 두 줄의 삼도가 처진 듯이 음각 표현되어 있어 일반적인 양식은 벗어난 형식이라 할 수 있다.
왼손은 어깨 위로 올려 시무외인(施無畏印)을 나타내고 있으나, 오른손은 손가락을 조금씩 오므려 복부에 대고 있다. 광배(光背)는 머리와 상체를 감싸는 거신광배이며, 두광은 동심원형(同心圓形)에 주위를 화염문으로 채우고 있다. 이같이 활활 타오르는 듯한 화염문은 불상의 위엄을 강조하는 동시에 정교한 고려시대 불교 미술의 한 단면을 잘 보여주고 있다.
작자 및 유래는 미상이나 이곳에 미륵암(彌勒庵)이 있었다는 것으로 미루어 곧 이 석불은 미륵불로 조성되어 신봉해 왔을 것으로 추정된다. 이 불상은 고려시대에 대규모로 조성되었던 마애거불상(磨崖巨佛像) 계열이라고 할 수 있다. 전반적으로 음각과 양각을 섞어 쓰는 불상의 조각수법과 함께 세부 표현이 간략하게 처리되기도 하였지만, 전체적인 비례는 안정감이 있어 보인다. 아울러 이 불상의 조성 시기는 대체로 고려시대로 추정되며, 이 시기 불상 양식의 변천을 연구하는 데 귀중한 자료가 된다.
지금까지 마애여래좌상 옆에 있었던 암자가 막연히 미륵암(彌勒庵)이라 전해져 내려오긴 했으나 이를 뒷받침하는 자료가 없어 확인할 방법이 없었다. 다행히 대승사 미륵암의 존재와 마애불과의 관계를 밝히게 된 자료가 발견되어 대승사와 마애여래좌상을 연구하는 데 큰 도움이 되고 있다.
경상북도 유형문화재 제239호로 지정되었다.


